>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작성일 : 14-08-11 00:29
호주 영어의 발음적 억양적 표현적 특징
 글쓴이 : Philip
조회 : 8,464  
 
 
 
 
 
안녕하세요. 필립 잉글리쉬는 '원어민 전화화상 영어 회화 및 필리핀 전화화상 영어 회화' 스카이프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그렇다보니 수강생 분들로부터 많이 받는 질문들 중 하나가 바로 '호주 워킹홀리데이'와 관련된 것입니다. 질문을 많이 받는만큼, 이번 기회에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수강생 분들의 질문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첫째, 호주에 가면 꼭 호주식 원어민 영어회화 발음을 써야 할까요? 둘째, 호주식 원어민 영어회화 발음을 하는 요령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부터 드리자면, 호주 원어민 영어회화 발음을 구사하지 않더라도,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 친동생도 호주로 약 1년간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왔습니다. 농부로 일했죠. 친동생은 전형적인 미국식 발음을 사용했으며, 호주식 발음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그래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호주 출신의 우리 학원 원어민 전화화상 영어 회화 강사인 Dominic Janssen 선생님과도 스카이프로 대화를 나누었는데, 마찬가지 의견이었습니다.
 
 
이제 두 번째 질문에도 답변드려 봅니다. 호주는 대영제국의 식민지였고 그래서 영어의 뿌리 역시 영국에 두고 있습니다. 다만 영국과 지리적으로 많이 떨어져 있고, 미국 미디어 등의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미국식 억양이 살짝 섞인 상태입니다. 호주 원어민 및 미국 원어민 모두와 전화화상 영어 회화를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아무튼 호주영어에서 나타나는 발음적·억양적·표현적 특징을 이해 하신다면, 금새 감을 잡으실 수 있답니다. 꼭 호주식 영어를 익히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 호주 원어민의 발음적 특징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미국 원어민과 전화화상 영어를 해보신 분들은 미국식 영어에서 a가 /애/로 발음되는 것, 많이 느껴 보셨죠? 그러나 영국식 영어에서는 a가 /아/로 발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식 last는 /래슽~/ 영국식 last는 /라스ㅌ/ 이지요. 호주식 last는 /라스ㅌ/에 가깝습니다. 또한 미국식 발음에서는 r이 많이 강조되서 굴러가는 느낌을 주지만, 영국식 발음에서는 r이 많이 강조되지 않습니다. 호주식 영어도 그렇습니다. 발음적으로, 호주식 영어는 대체로 영국식 영어를 따라갑니다.  
ⓑ 호주 원어민의 억양적 특징도 살펴 보겠습니다. 미국인과 원어민 전화화상 영어를 해보셨다면 인지하셨겠지만, 미국식 영어에서는 대체로 문장 후반부로 갈수록 억양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영국식 영어에서는 중간부에서 억양을 높였다가 후반부에서는 억양을 낮추는 경향이 강합니다. 영국식 억양은 미국식 억양에 비해 더 다양한 억양형을 가지며 사용되는 고저폭도 더 크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영국 특유의 차분함과 격식을 느끼도록 합니다. 억양적으로, 호주식 영어는 대체로 미국식 영어를 따라갑니다. 
 
ⓒ 호주 원어민의 표현적 특징도 살펴봅시다. 미국인과의 원어민 전화화상 영어에서도 드러나듯, 미국식 영어에서는 직설적 표현이 사용됩니다. 소개팅에서 만난 남성분에게 필이 딱 꽂히면, 미국식 영어에서는 "He's very hot(sexy)!"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영국식 영어에서는 "He's very agreeable!"이 사용될 때가 많습니다. 표현적으로, 호주식 영어는 대체로 완만한 영국식 영어를 따라갑니다. 물론 영국과 미국 특유의 이디엄들이 있는 것처럼, 호주 특유의 이디엄들 역시 존재하는데, 이는 별도 자료를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호주 원어민 영어는 발음적으로 영국식, 억양적으로 미국식, 표현적으로 영국식입니다. 그리고 이런 설명이 복잡하게 느껴지신다면, 호주 원어민 영어는 발음상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초등학교 시절 영어 발음을 국어로 또박또박 적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익혀집니다.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 전, 스카이프 전화 통화나 화상 통화 등을 활용해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하는 수업을 수강하여 영어회화 실력을 높이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무쪼록 모두들 좋은 성과 거두셨으면 합니다.
 
 


매력적인 영국식 악센트의 소유자 엠마 왓슨의 미국식(?) 발음


호주식 영어 발음과 미국식 영어 발음 사이

다양한 영어 악센트로 유명해진 분. 영어 악센트는 정말 다양합니다.